출생 1980년 7월 31일
혈통 혼혈
기숙사 그린핀도르
현직 마법 정부 사법부 장관
애완동물 헤그위그(흰올빼미)
J.K. 롤링의 작품명과 동일한 이름의 소설 시리즈의 허구의 인물이자 주인공이다. 해리는 1980년 7월 31일에 마법사 제임스 포터와 머글 태생의 마녀 릴리 에반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1981년 10월 31일 볼드모트의 공격으로 하룻밤 사이에 두 부모를 모두 잃어 고아가 되고, 엄마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보호막으로 살아남는데, 그때 이마에 번개모양 상처를 가지게 된다. 그 후 엄마의 언니인 페루니아 이모 집에서 더즐리 가족의 엄청난 구박을 받으며 계단 밑 벽장에서 살게 된다.
책의 줄거리의 대부분은 고아 해리의 삶에서 7년을 다루고 있는데, 해리는 11번째 생일에 해그리드가 찾아온 것으로 자신이 마법사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그는 친절한 교장 알버스 덤블도어와 다른 학교 교수들,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인 론 위즐리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의 지도에 따라 마법을 연습하기 위해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닌다. 학교에 간 해리는 자신이 이미 소설의 마법 공동체 전체에서 유명하고, 그의 운명이 국제적으로 두려워하는 암흑 마법사이자 그의 부모인 릴리와 제임스의 살인자인 볼드모트 경의 운명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영국 잉글랜드의 배우 (1989년 7월 23일 출생)
활동 이름은 Daniel Radcliffe 이며, 본명은 Daniel Jacob Radcliffe이다.
TV 드라마 《데이비드 코퍼필드》서 주인공 데이비드 코퍼필드의 아역으로 데뷔했다. 5살에 래드클리프는 배우를 하길
원했으나 부모가 반대했다고 한다. 하지만 프로듀서 데이비드 헤이맨이 레드클리프의 아버지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해리 포터’ 오디션을 권했으며, 해리 포터 영화 1편 감독 크리스 콜럼버스에 의해 오디션으로 발탁되었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주인공 역으로 해리 포터는 그의 영원한 불변의 수식어가 되었다. 그래서인지 해리 포터의 배우라는 것 외에 다른 것으로는 잘 인식되지 않는 배우다.
2016년 개봉한 《나우 유 씨 미 2》에서는 통통 튀는 악역을, 나아가 2017년에는 스위스 아미 맨에서 시체 역을 맡는 등 본인이 적극적으로 연기의 폭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리 포터 촬영이 끝나고 수염을 기르거나 머리를 삭발하는 등 해리 포터에서의 소년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주인공 해리 포터의 어머니이자 피튜니아
더즐리의 여동생
해리 포터의 아버지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
주인공 해리 포터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자 인생의 스승
해리 포터의 부모를 죽인 장본인이자
해리의 라이벌이며 악명높은 마법계의
1인자
호그와트의 마법약 과목 교수
성의 자물쇠를 관리하는 사람
제임스 포터의 친구이며 해리 포터의 대부
집 요정